새야·새야·놀자

제비는 집잘짓는 건축가같아~ 처마끝에 집을짓고 알낳을 준비중^^ (전북 고창군 해리면)

구염둥이 2015. 6. 30. 18:46

 

제비집 이야기

 

 

제비가 집을 짓는모습은 참 오랫만인것 같다

어릴적엔 많이 보았는데 요즘은 제비도 많지않는것 같다는 이야기

흙을 물어다 두마리가 열심히 집을 짓는데 7일쯤 걸리는것 같다

그리고 집안을 꾸미는지 부드러운 풀을 물어 날르더니 한마리가 곰짝않하고 앉아있다

아마도 알을 낳는중인것 같다

예쁘고 멋진 녀석**^^

 

 

 

눈을 크게뜨고 경계를 하고 있는듯!

멀리서 담아본 이야기

 

 

이렇게 시작을 한 제비가 집을 짓는 이야기

건축 설계 완성^^

 

 

 

왼쪽의 집은 이미 새끼를 낳아서 길러나간 집 이래요

 

 

 

5일째 만들어낸 작품 제비집 참 빠르죠?

아주 열심히 하루종일 흙을 물어 날라다 짓드라구요

ㅎㅎㅎ

 

 

젖은듯한 집이 지금 짓고 있는

 

 

 

이제 다 만들어진것 같지요

ㅎㅎㅎ 훌륭한 건축가는 제비^^

 

 

제비집으로 요리도 하고 화장품도 만든다고 하니 믿어지지 않아요

 

 

ㅎㅎㅎ 완성 알을 낳는중

어찌나 애민한지 하필이면 신발벗고 들어가는 문앞에다 집을 짓고 있으니

언니는 귀찮다고 하드라구요

신발에 똥도 떨어지고

새끼가 낳으면 똥이 많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해마다 온다는 제비 언니네집 터가 좋아서 오는게 아닐까요 ~ㅎㅎ~ 내생각^^

ㅎㅎㅎ 또 마루에도 있어요

지금은 유리문을 만들어서 안으로는 못들어오는데 2년전까지는 왔다고 합니다

 

 

 

 

 

마루에 있는 제비집들~

ㅎㅎㅎ 그런데 지금 막 만들어낸 제비집이 재일 잘 만들어진것 같지요

ㅎㅎㅎ 예뻐요

멋진 건축가 제비들~^^

 

제비집으로 점을 친다고도 하네요

ㅎㅎㅎ

블방님들 함 맟추어보세요

 

 

아예 똥이 떨어질까봐 못을 박아논 울언니

7일동안 열심히 만들어낸 인류 건축가

제비 참 멋진 동물이지요

어찌 저리도 예쁜 집을 만들었는지 대단한 강남에서 온 제비

새끼많이 낳아서 내년에도 찾아와 새끼랑 예쁜집을 짓고 살다가 가면 좋겠어요

내 바램입니더

 

 

삼월 삼짇날 제비집의 위치나 모양을 보고 길흉화복(吉凶禍福)이나 강우

또는 풍흉을 점치는 동물점(動物占).

 

제비집 내용 이야기


제비집점은 제비집의 위치에 따라 강우나 풍흉을 점치는 방법과 제비집의 모양으로

집안의 길흉화복을 점치는 방법이 있다.


제비집의 위치에 따라 치는 점은 제비집이 처마나 추녀의 안쪽에 있느냐 바깥쪽에 있느냐로 따진다.

안쪽에 있으면 집안에 길한 일이 있고

바깥쪽에 있으면 사람이 떠나거나 집안의 흉상이 있을 징조라고 한다.

혹 제비가 방안에 집을 지었다면 그것은 매우 길하게 여겨 집안의

 어른 모시듯 잘 모신다고도 한다.

 

또 제비집의 문의 위치가 집의 안쪽으로 나 있으면 집안에 복이 있고,

 바깥쪽으로 나 있으면 집에 나쁘다고도 한다.


제비집의 모양에 따라 치는 점은 제비가 집 짓는 데 사용한 재료와

그 집의 모양이 어떠한가에 따라서 강우나 농사의 풍흉을 예측하는 것이다.

 

제비가 짚을 많이 섞어서 지저분하게 집을 지으면 그 해에 물이 적고

 논밭에 풀이 많아 흉년이 든다 하고,

 짚을 조금 섞고 흙을 발라서 지으면 물이 많고 풀이 적어 풍년이 든다고 한다.

(옮겨온글)

첨부이미지